강남 1인가구 청년 니트족 네트워크 프로그램(Re:NeetWork) 4~5회차 후기2020-10-08
1인가구 청년 니트족 네트워크 프로그램(‘Re:NeetWork’ 리:니트워크)
‘Re:NeetWork’ 리:니트워크는 7월 28일부터 5주간 진행되는 1인가구 청년 *니트족의 관계망 형성지원사업 입니다.
*니트족 : 교육, 고용, 직업훈련 상태가 아닌 혹은 근로 의욕이 일시적으로 없는 상태의 인구집단
지난 8월 센터 휴관 후 9월 10일 (목) 리니트워크 4회차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리니트워크 고민 상담 토크쇼 <고해>는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했습니다.
서로 만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진행하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리니트워크 소통팀의 토크쇼의 분위기는 즐거웠습니다.
참여자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힘든 시기임에도 이런 소통구조가 있어 서로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런 채널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 고민에 대해 모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은데 시간 관계상 그럴 수 없어서 아쉬웠어요. 답변을 통해서 용기가 생겼어요.”
“다양한 활동을 하는 분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소통팀 기획에도 감탄했습니다.”
“온라인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이 시간이 너무 재미있고 유익했습니다.”
“온라인이라서 걱정했는데, 오히려 마스크를 벗고 서로의 이야기에 더 집중 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단점이 있네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9월 17일(목) 리니트워크 5회차 프로그램
여행 테마의 랜선 파티 <여행, 여기서 행복하기>가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했습니다.
리니트워크 파티팀이 준비한 행사 <여행, 여기서 행복하기>는 여행을 테마로 각자 경험해보았던
여행의 경험과 의미를 나눠보고, 미래의 여행을 상상해보았습니다.
굳이 멀리 떠나지 않더라도 지금 여기서 여행하듯 살아가고 싶다고 했던 참여자분의 이야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랜선파티에 참여하신 리니트워크 여행팀 최*인님의 후기를 대표로 전해드립니다.
“사실 여행을 좋아한다고 말은 해도 막상 여행에 대해 글로 표현한 적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냥 다이어리에 조금씩 끄적이는 게 전부였죠. 하지만 이번 리니트워크의 여행파티를 온라인으로 기획해나가며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열심히 살아가는 또다른 멋진 사람들을 알게 되어 행복했습니다. 잠깐의 시간이지만 친절하게 존중받은 경험이 귀합니다. 고마운 분들과 또 다시 이야기를 나누며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로나19로 갑작스럽게 일정이 미뤄지는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5회기를 마지막으로 리니트워크는 활동을 마무리 했습니다.
앞으로도 1인가구, 니트청년들과 를 위한 다양한 소통의 창구를 다양하게 기획해 마음을 보듬어 줄 수 있는 모임을 진행하도록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