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센터의 주요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참여후기

생생한 참여후기를 들려드립니다

<일상을 바꾸는 힘, 여성주의 자기방어훈련> 1차 후기2020-07-17

 

지난 수요일  저녁 혼자사는 사람을 위한 건강클래스

‘일상을 바꾸는 힘, 여성주의 자기방어훈련’ 1차 강의가 열렸습니다.

자기소개와 어떤 기대로 프로그램에 참석했는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여자답게 뛰어봐’

성인과 어린 아이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어땠을까요?

 

1~5단계 소리지르기

안전한 거리 유지하기

“오지마! 저리가!”

거절하기의 훈련을 해보았습니다.

 

참가자분들의  느낀점을 공유합니다.

 

– 강요하지 않고 편안한 시간을 조성해주셔서 좋았어요

 – 강사분이 세심하게 진행하셨다. 참여자들의 신체적인 안전 뿐 아니라 심리적인 안전, 정서적인 안전에 대해서도 세심히 챙겨주셨다.

– 진행자분의 세심함이 가장 좋았어요.- 단순히 호신기술만 알려주는 수업이 아니라 자신감있는 태도를 갖추고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자기방어훈련이 뭘까 궁금했는데, 이렇게나 유익한 내용이었다니 매우 만족했습니다. 단순히 힘을 사용하는 방법만이 아닌, 여성주의 관점에서 각기 다른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진행이 인상 깊었습니다. 상대를 힘으로 제압하고, 힘으로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나를 탐색하고 나에게 맞는 나의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위험한 순간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가 아니라, 소리를 질러 상대를 당황시키고, 도움을 청할 수도 있으며,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존재라고, 그럴 수 있는 사람이라고 느꼈고, 그 부분에 대한 훈련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혼자 생활하는 1인가구에게 특히나 1인 여성가구에게 매우 필요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기획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시 한번 이렇게 유익한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인여성가구가 안전한 공간과 프로그램들을 많이 기획해주세요.

– 프로그램이 짧기 때문에 문턱이 낮은건 좋았는데 금방 휘발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좀 더 체화할 수 있게 장기 프로그램이 생기면 좋겠어요.

– 회차를 늘려주시면 좋겠습니다. 한 두번의 훈련은 인지의 효과는 있겠으나, 나의 몸에 베이는 습관이 되기에는 너무 짧은 회차인것 같습니다. 위험순간은 예고없이 찾아오는 것인데 훈련의 방법들을 위험 순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더많은 반복훈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 수업도 기대됩니다.  

(위 사진은 연출된 사진으로 우리 수업 내용 및 난이도와는 무관합니다^^)

 

참가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앞으로 열릴 건강클래스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1인가구 여러분들이 안전한 일상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