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자기계발, 취미, 운동..함께 모임을 만들어봐요!

STAY.G PEOPLE

STAY.G를 통해 성장한 사람들입니다
여행하는 소상공인 SNS 마케터, 여마 김경희

레스토랑 운영 경험을 살려 소상공인 SNS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입니다

여행하는 소상공인 SNS 마케터, 여마 김경희

Q. 당신은 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려고 하는가?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세계 여행을 더 의미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캐나다에서 약 8년을 거주하면서 알바도하고 직접 레스토랑 운영도 했었어요. SNS를 하지 않아서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되는 것을 알면서도 어렵게 느껴져 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온라인 마케팅을 잘 해서 오픈 하자마자 자리 잡은 레스토랑도 봤고, SNS마케팅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됐어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해보고자 했던 저와 동업자의 의견도 좀 달랐고, 녹초가 된 몸을 이끌고 직접 배워서 마케팅을 하기 쉽지 않았고 어려웠습니다. 타국에서 여러 가지로 자리를 잡는다는 게 녹록치않았어요. 한국에 돌아와서 제 미래 설계를 다시 하면서 제 버킷리스트도 같이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세계 여행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 뭘까 생각했어요. 온라인 마케팅에 계속 관심이 있었고 저처럼 해외 거주하면서 사업하시는 분들도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5년 후 세계 여행을 하며 각국에서 거주하며 사업을 하고 있는 재외동포들에게 SNS마케팅 교육 하는 것이목표에요. 그 동안의 경험과 공부한 것들을 기반으로 제 커리어도 쌓고 의미 있는 세계 여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사람들이 당신의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 당신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이유, 당신을 고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식업 10년 경험이 있는 요식업 소상공인 SNS 마케터입니다.

다양한 요식업 아르바이트와 식당 운영을 하면서 직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왔어요. 사업을 운영하며 사장님들의 시간적 물리적 어려움을 공감하는 마케터입니다. 1년 365일 쉬는 날 없이 운영하는 업체들도 있고 쉬는 날이 있어도 요식업은 재료 사입하고 소스등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아요. 평소에 못 보던 업무도 봐야 하고 일 끝나면 피로도 많이 몰려와요.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 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떻게 하는지 모르거나 실질적으로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죠. 그런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들어주고 공감하며 그에 맞는 SNS 마케팅에 대한 교육을 해드릴 수 있어요. 온라인 마케팅으로 빠르게 자리 잡은 업체들도 봐왔고 중요성 또한 잘 알고 있어요. 한국에 역이민을 온 후 온라인 마케팅 필요성을 잘 알고 있었기에 편입을 해서 복수 전공으로 마케팅 공부를 하고있어요. 학부 공부 외에도 강남구여성인력개발센터 ‘디지털콘텐츠마케터’ 과정을 수료하고 ‘소셜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서울신용보증재단 ‘SNS 소셜 마케팅전략’ 과정과 SK 플래닛 ‘온라인 마케팅’ 과정 등 다양한 마케팅 교육을 수료하였고 계속 공부하고 성장하고 있는 마케터입니다.

방향성을 설정하고 솔루션 코칭하는 중

 

Q.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표현해본다면?

여행하는 요식업 소상공인 SNS마케터, 여마 김경희입니다.

캐나다에서 레스토랑 운영 경험이 있어 요식업 소상공인들과 나눌 이야기가 많아요. 경험을 토대로 더 가까이 다가가 얘기를 들어주고 마케팅 교육을 해드리고 있어요. 사업을 운영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전반적으로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느끼게 됐어요. 현재는 국내에서 소상공인 마케팅 교육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로 하늘 길이 자유로워지면 해외로 나갈거에요. 여행하며 재외국민들을 대상으로 SNS마케팅 교육을 하는 게 앞으로 계획입니다. 해외 거주하며 레스토랑 운영 경험이 있어 해외 거주 중인 요식업 소상공인들과 나눌 얘깃거리들이 더 많을 것 같아요. 해외에서 거주하는 장점이나 어려움 사업 운영에 관한 이야기 나누며 마케팅을 쉽고 재밌게 할 수 있게 교육해드리고 싶어요. 국내, 세계 여행하며 소상공인 SNS 마케팅 교육을 목표로 하기에 여행하는 소상공인 SNS 마케터, 여마 김경희입니다.

 

Q. 여마 김경희라는 브랜드의 어떤 점을 강조하고 싶나요? 

제 SNS마케팅 교육은 3 GO! 입니다.

SNS마케팅 생각 했던 것 보다 배워보니 쉽GO! (1GO)

몰랐던 내용들을 배우고 익히니 재밌GO! (2GO)

하나 씩 적용해 보니 반응이 빠르GO! (3GO)

여행하는 마케터 여마의 SNS마케팅은 쉽GO 재밌GO 빠르GO! 3GO!

저도 전에는 SNS를 안하다보니 막연하게 어렵게 느껴졌어요.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잘 모르니 어렵게 느껴져 잘 안했어요. SNS를 재밌다고 잘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잘 모르니 재미도 없었어요. 해시태그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몰랐으니 사진만 올린다고 반응이 올리도 없었죠. 누구나 처음은 다 잘 모르고 어렵기 마련이에요. 사진 찍고 문자 보낼 수 있다면 다 할 수 있어요. 쉽고 재밌게 교육해드리고 꾸준히 잘 따라오시면 마케팅 반응도 빠르게 올거에요. 3GO! 마케팅 궁금 하시지 않나요?

 

Q. 책을 내신다면? 어떤 주제로 쓰실 예정인가요?

요식업 소상공인을 위한 3GO! SNS 마케팅

레스토랑 운영 경험을 토대로 요식업 소상공인들에게 도움 될 수 있는 마케팅 책을 내고 싶어요.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및 사용법과 인스타그램 상위 노출 방법 및 계정 키우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에 대한 것을 책으로 써보고 싶어요.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각 채널 가입부터 채널 별 마케팅 전략을 알기 쉽고 재밌게 책에 내용을 담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